# 인터넷 이용 – 사파리 기초 설명
요즘 무슨 일을 하던지 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깊숙한 곳에 침투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잘때 까지 핸드폰으로 폰해 인터넷에 접속을 합니다. 우리가 인터넷을 이용할 때 기본적으로 웹 서핑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쓰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독보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전세계 점유율을 보면 크롬이 55%, 사파리가 14%, 파이어폭스 6%, 인터넷 익스플러로는 3%라고 하네요.
각각 가지는 장단점이 뚜렷하지만 바이러스나 빠른 속도에 대한 부분이 장점인 크롬과 사파리가 전세계 웹 서핑 프로그램에 69%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우리나라는 점유율이 얼마인지 정확한 통계는 모르겠지만 80%이상인 것 같습니다.
맥에서는 사파리라는 웹 서핑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설명 드릴 때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사파리는 그냥 윈도우에서의 인터넷 익스폴로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기반의 프로그램이다 보니 인터페이스가 틀려서 많이 당황 하셨을 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넘어가고 다음 포스팅에 사파리에 대해서만 심층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것이 지금은 중요하니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인터넷으로 찾아 보시는 것도 한 방법으로 생각이 드네요. 본인이 쓸려는데 안 되는 것을 찾는 것이 제일 좋은 학습법이니까요.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사파리 사용을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사파리를 사용하면 모바일기기와 PC를 연동해서 사용하는 아이클라우드, 핸드오프등의 기능을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사파리 기본메뉴 익히기
하단의 독에 있는 사파리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제일 처음 보는 화면은 윈도우 익스플로러 사용자에게는 너무 생소할 것입니다.
처음보시는 화면은 사용자가 자주 방문했던 곳을 순서대로 보여주는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페이지 입니다. 여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그 사이트로 갈 수 있는 바로가기 기능입니다. 페이지의 수정 및 편집도 가능합니다.
어떻게 보면 익스플로러에서 사용하시던 북마크 비슷한 기능을 사파리는 실행 했을 때 처음 메인화면으로 보여 주고 있는 겁니다. 굉장히 직관적이면서 쉬운 화면이지만 처음 보시는 분들은 많이 당황을 하십니다.
자! 당황 하지 마시고 상단의 메뉴를 살펴보실까요?
사파리 화면의 왼쪽 상단에 보시면 신호등이 있고 신호등 옆에 이전페이지보기(<), 다음페이지보기(>), 사이드바가 순서대로 나타나 있습니다.
사이드바는 즐겨찾기, 읽기목록등이 모여 있는 사이드바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한번 눌러 보시면 사파리의 메인페이지 인터페이스가 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왼쪽에 있는 사이드바가 열렸다 닫쳤다 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다운로드보기, 공유, 모든 탭 보기가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아이콘 세 개에 마우스를 가져다 두시면 메뉴이름이 나타납니다. 마우스를 가져다가 한번 보세요.
다운로드보기는 다운로드 한 프로그램의 목록을 볼 수 있고 그 목록 삭제도 가능합니다. 공유는 현재 열려있는 웹페이지를 여러 곳으로 공유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모든 탭보기는 여러 개여 탭을 한눈에 보고 찾아갈 수 있도록 모아서 보여줍니다. 전부 한번씩 눌러 보시면 무슨 말인지 더 쉽게 이해 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왼쪽에 사이드바 메뉴 위 신호등 아래에 보시면 책갈피와 읽기목록 메뉴가 아이콘으로 있습니다.
책갈피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 목록입니다. 읽기 목록은 나중에 다시 읽고 싶은 기사를 모아놓은 기능입니다. 책갈피와 읽기목록의 차이점은 책갈피는 웹사이트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고 읽기목록의 경우는 현재 보고 있는 웹페이지를 저장해서 다음에 읽기 위해서 임시적으로 저장하는 것이 차이점이라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 인터넷 이용 – 사파리 책갈피추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쓰다가 사파리를 띄우면 처음 보는 느낌은 너무 단순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곳곳에 익스플로러 못지 않은 설정이 다 들어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가장 기본적인 책갈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창이 나옵니다.
1. 먼저 사파리를 실행한 후, 검색창에 “티스토리 감성아재”를 입력해 보시고 리턴키를 눌러 주세요. 그럼 페이지가 검색 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나타납니다.
2. 검색결과를 보시면 아래에 티스토리 감성아재 싸이트가 보입니다. 이곳을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이 창이 바뀌면서 그 싸이트로 들어갑니다.
3. 사파리 브라우저의 오른쪽 상단에 공유버턴을 누르시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책갈피추가라고 눌러 주시면 됩니다.
4. 책갈피추가를 눌러 주시면 아래와 같이 메뉴 창이 하나 뜨는데 즐겨 찾기 위치나 이름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추가 버턴을 클릭하시면 책갈피에 저장이 됩니다.
사이드바를 누르시고 책갈피를 선택해서 추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만약 책갈피 추가한 뒤 삭제를 원하시면 마우스오른쪽 버턴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쉽죠? 기본적인 기능은 여기까지만 기억 하시고 부가적인 고급기능은 차후에 따로 이야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아이맥, Mac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기초 사용법 : 독(dock) 환경설정, 독 위치조절, 독 크기 조절 (1) | 2017.12.19 |
---|---|
맥북 기초 사용법 : 프로그램 다운로드, 설치, 삭제 (0) | 2017.12.19 |
맥북 기초 사용법 II : 마우스 트랙패드 등 (0) | 2017.12.15 |
한번 읽어보고 맥북 기초 끝내기 (1) | 2017.12.12 |